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
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WISET

보도자료

WISET, AWS와 함께 생성형 AI 및 클라우드 분야 여성 전문인력 양성한다.

조회수265 등록일2024-07-03

WISET, AWS와 함께 생성형 AI 및 클라우드 분야 여성 전문인력 양성한다. 

- 자격증 취득 지원부터 일자리 연계까지… 연간 125명 양성


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(이사장 문애리, 이하 WISET)은 아마존웹서비스(Amazon Web Services, 이하 AWS)와 함께 여성과학기술인의 생성형 인공지능(AI) 및 클라우드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해당 분야 일자리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2개의 교육 과정을 공동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. 


[AWS 솔루션즈 아키텍트 중급 과정(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– Associate)]

AWS 솔루션즈 아키텍트 중급 과정은 AWS 클라우드 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클라우드 인프라 설계 및 시스템 구축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. 본 과정은 8월 6일부터 9일까지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25명의 교육생 대상으로 진행한다. 


세부 교육내용은 AWS 클라우드 서비스와 아키텍처 설계에 대한 실무 역량을 학습하고 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자격증* 취득을 지원한다.

* AWS에서 배포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증으로 클라우드 이니셔티브 구현에 중요한 기술을 갖춘 실무 능력을 평가함


[AWS 생성형 AI(AWS Generative AI) 심화과정]

2023년 시범 운영된 'AWS 생성형AI 기초 체험 교육'에 이어, 2024년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및 각종 콘텐츠 제작 심화 과정을 진행한다. 


첨단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과 경험을 개발할 수 있게 지원하는 아마존 베드록(Amazon Bedrock)을 활용한 이 교육은 6월 24일부터 8월 3일까지 총 100명의 교육생에게 온·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. 특히, 해당 교육과정 중 우수한 교육생 대상으로 초등학교 등 해당 분야로 강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WISET에서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.


WISET 문애리 이사장은 “AWS와의 협력을 통해 여성과학기술인들이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등 신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, 유망 분야로의 일자리 진입 사례를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 


한편, 모든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며, 교육과정 세부내용 확인 및 신청은 W브릿지(https://www.wbridge.or.kr/) 사이트에서 가능하다.  끝.


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(WISET)<여성과기인법>에 근거하여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공공기관으로, 국가 여성과학기술인 정책 및 사업을 전담하고 있다. 기관의 주요 목표는 여성 과학기술인의 역량을 높이고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다. 주요 사업으로는 이공계 분야의 여성 일자리 발굴 및 취업 연계 경력개발 교육과 멘토링 /제도 지원 정책연구 및 통계조사 과학기술계의 지속성장 생태계 문화 조성 등이 있다.

WISET은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

복권기금은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과 활용 활성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합니다.



담당 부서

아카데미팀

최문용 팀장(02-6411-1021)

홍보 부서

대외협력홍보팀

오은성 팀장(02-6411-1042), 문동선 주임(02-6411-1037)